SBS 최대식 기자 입력 2015.10.01. 20:16 수정 2015.10.01. 21:44
청와대, 친박계와 김무성 대표의 갈등은 내년 총선 공천권을 둘러싼 힘겨루기 측면에서 바라보면 이해가 좀 쉬워집니다. 갈등의 핵심은 전략공천, 그 가운데서도 대구·경북 지역 공천권을 누가 행사하느냐입니다.
최대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전략공천만큼은 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김무성/새누리당 대표 : 공천권을 국민께 돌려드린다. 이 정신은 흔들릴 수 없습니다.]
김무성 대표의 아픈 기억과 연관 짓는 해석도 있습니다.
친이계가 주도한 18대 공천 때는 친박계라는 이유로, 친박계가 주도한 19대 공천 때는 친박계와 멀어졌다는 이유로 김무성 대표는 공천을 받지 못했습니다.
[2012년 3월 12일 : 제가 우파 분열의 씨앗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생각 끝에 백의종군이 제가 가야 할 길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밀실 공천 같은 과거 정치를 끝내겠다는 명분과 현역 의원들에게 유리한 상향식 공천을 통해 비박계가 우세한 지금의 당내 구도를 유지해서 차기대선도전의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는 계산이 담겨 있습니다.
청와대와 친박계의 판단은 정반대입니다.
총선 승리를 위해 전략적으로 필요한 일부 지역에서는 야당처럼 전략공천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윤상현/새누리당 의원(친박계) : 야당은 맞춤형 전략공천을 하게 됩니다. (야당은) 완벽한 공격자가 된다. 그래서 (여당은) 불공정한 게임에 들어갈 수 있다.]
유승민 파문 이후 불거진 대구 경북 지역 물갈이론과 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친박계의 몸집을 키워야 한다는 논리가 근거입니다.
양측의 판단이 이렇게 달라서 내년 총선 공천권과 전략공천 문제를 놓고 청와대와 친박계, 그리고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계가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널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영상취재 : 최남일, 영상편집 : 이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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