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가전

전세계 SNS 선호도 1위 '페이스북'…한국은 '카카오톡'

Shawn Chase 2015. 10. 6. 22:17

 [뉴시스] 입력 2015-10-06 10:36

 

모바일 메신저는 한국 '카톡', 일본·대만·태국 '라인' 1위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SNS는 페이스북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 조사 회사 TNS는 6일 전 세계 50개국 6만500명을 대상으로 SNS와 인스턴트 메시지 사용 패턴을 연구한 '커넥티드 라이프 2015'를 발표했다.

인스턴트 메시지는 PC나 스마트폰으로 지인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을 통칭한다.

조사에 따르면 전 세계의 응답자 55%, 한국 응답자의 61%가 매일 인스턴트 메시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지난해 대비 글로벌은 12%, 한국은 17%가 증가한 수치다.

SNS에서는 글로벌 응답자의 48%, 국내 응답자의 47%가 매일 SNS를 이용했다. 각각 지난해 대비 6% 증가했다.

전반적으로 인스턴트 메시지 사용 빈도는 높았지만, 국가별로 사용하는 메신저 서비스는 각기 달랐다.

한국 응답자의 73%는 '카카오톡'을 매일 사용한다고 밝혔다. 일본(16%), 대만(76%), 태국(79%)에서는 '라인'을 가장 많이 썼다. 말레이시아(81%)에서는 '왓츠앱'이 인기가 높았다.

SNS에서는 페이스북이 전 세계 사용률 30%로 선호도 1위를 차지했다.

페이스북은 우리나라에서도 이용률 33%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카카오스토리(30%), 카카오그룹(21%)이 우리나라 SNS 선호도 2·3위를 차지했다.

반면 중국에서는 '위챗'이 이용률 68%로 페이스북을 누르고 1위에 올랐다.

조사를 진행한 조제프 웹 디렉터는 "페이스북이 SNS 선호도 1위에 오르긴 했지만, 연령대가 낮을수록 소규모 신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향이 컸다"며 "세분되는 메시지 행태에 주시하고, SNS 서비스를 단순한 플랫폼 제공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