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석 입력 2016.11.20 20:30
일본 정부와 편의점 업계가 오는 2025년까지 모든 취급 상품에 IC 칩과 안테나를 탑재한 `전자태그`를 부착한다. 기존 바코드를 전자태그로 전환해 결제 및 상품 관리 편의성을 강화한다.
2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경제산업성과 각 편의점 사업자는 이 같은 내용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내년 초 대기업 편의점 사업자 로손에서 실증 실험에 착수할 계획이다. 각 편의점 사업자는 로손의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전자태그 도입을 검토한다.
기존 바코드는 계산대에서 정산 또는 검품 시 작업자가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품 정보를 읽어 들여야 했다. 전자 태그는 다수 제품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어 매장 관리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 쇼핑 시간도 줄일 수 있다. 현지 유통업계는 향후 전자태그를 도매 시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경제산업성과 편의점 사업자, 판매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제조사, 전자태그 제조사는 앞으로 전자태그 판독기를 갖추기 위한 비용은 물론 향후 절감 비용 등을 산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자태그 목표 가격 및 비용 절감 효과 등을 담은 로드맵을 구축한다.
음료수 등 전파가 통과하기 어려운 제품에 적용할 수 있는 전자태그, 현재 개 당 10~20엔 수준 가격을 1엔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연구개발(R&D)도 추진한다. 실제 도쿄대는 현재 신재료를 활용해 전자 태그 가격을 낮추기 위한 개발에 착수했다. 이르면 오는 2025년 1엔 수준 단가를 현실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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