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16년 연속 세계 1위...LG 점유율은 역대 최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지난해 TV시장 역성장 속에서도 프리미엄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 1·2위를 굳건하게 지켰다. 두 회사의 매출 기준 TV 시장 점유율 합계는 48%에 이른다.
20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글로벌 TV시장에서 매출 기준 점유율 29.5%, 판매량 기준 19.8%로 1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특히 고가 제품인 QLED(양자점발광다이오드) TV를 지난해에만 943만대를 판매하며, 5년만에 누적 판매량 2600만대를 달성했다. 삼성 QLED TV는 지난해 2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매출 기준 44.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출하량을 전년의 2배로 늘리는 등 2733만2000대의 TV를 판매하며 역대 최대인 18.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OLED TV 판매량은 652만5000대로, 전체 OLED TV 시장의 62%를 차지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지난해 LG OLED TV의 평균 판매단가는 1861달러(약 22만원)으로 LCD TV 평균인 507.7달러의 3배 이상”이라며 “올해도 OLED TV 시장 확대에 힘입어 고속 성장이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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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지난해 전세계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1193만2000대 줄어든 2억1353만7000대로, 2010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코로나로 급증했던 TV 수요의 피크아웃(정점 뒤 하락세)가 본격화된데에다, 반도체 등 부품 공급난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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