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이야기들

“안녕 아들”... 엄마 소리 처음 들은 청각장애 아기, 화답하듯 웃었다

Shawn Chase 2021. 12. 29. 23:03
입력 2021.12.29 15:31

 

청각장애를 안고 태어난 에버렛이 수술 후 부모의 목소리를 듣고 웃는 모습. /메트로 영상

“안녕 아들, 엄마 목소리 들리니?”

말이 끝나자마자 아기는 함박웃음을 지었고 그대로 엄마 품에 파고들었다. 선천적 청각장애로 아무것도 듣지 못하던 아기가 태어나 처음으로 엄마의 목소리를 듣던 순간이다.

28일(현지 시각) 영국 메트로 등 외신에 따르면 생후 9개월 아기 에버럿 콜리는 양쪽 귀 청력을 모두 잃은 상태로 태어났다. 부모는 에버럿이 신생아 청각 선별 검사에서 청각장애 진단을 받던 그 날을 선명하게 기억한다. 엄마는 “7살, 5살, 3살인 다른 자녀에게는 문제가 없었고 유전도 아니었다”며 “상상조차 못 한 일이었기에 당시 병원을 빠져나오다 충격과 슬픔에 쓰러져 버렸다”고 회상했다.

에버렛이 부모의 목소리를 듣고 엄마 품에 안기는 모습. /메트로 영상

목 놓아 우는 에버렛을 달래는 일도 훨씬 더 힘들게 느껴졌다. 하지만 부모는 더 큰 사랑과 노력으로 아들을 보살폈고 훗날의 소통을 위해 미리 수화를 배워 나가기도 했다. 그러던 중 담당 의료진으로부터 에버렛의 청력을 찾아 줄 방법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고 ‘인공와우 이식 수술’을 제안받았다. 청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해 소리를 느끼게 하는 치료법이다.

 

처음에는 태어난 지 1년도 채 안된 아기가 큰 수술을 버틸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에 고민을 거듭했다. 그러나 의료진은 아이의 언어발달을 위해서라도 가능한 한 빨리 수술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에 부모는 결심했고 에버렛은 지난 6일 작은 몸으로 수술대에 올랐다.

4시간의 수술을 마치고 2주간의 회복 기간을 거친 뒤 에버렛은 비로소 세상의 소리를 듣게 됐다. 아빠는 그 감격스러운 순간을 고스란히 영상에 담았고 소셜미디어 등을 통해 온라인상에 공개되며 큰 화제를 모았다. 영상 속 에버렛은 어리둥절한 얼굴로 주변을 둘러보다 엄마의 밝은 목소리가 들리자 환하게 웃었다.

이어 “엄마 목소리 알아듣겠어? 내 목소리도 들리니?”라는 아빠의 물음이 이어지자 또 한 번 미소를 지었다. 또 황홀한 듯한 표정을 짓다 이내 엄마 품에 쏙 안기는 모습도 담겼다. 에버렛의 엄마는 “막내 덕분에 정말 많은 교훈을 얻었다. 들을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라 정말 큰 축복”이라며 “나쁜 말들에 귀 기울일 필요가 없다는 깨달음도 얻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