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미국VS독일 초호화 A클래스 캠핑카 열전 - 독일편

Shawn Chase 2015. 10. 25. 10:51

모토야 | 2015.10.23 11:26

 

A클래스에 속하는 모터홈(이하, 캠핑카)은 캠핑카 제작 기술의 총체라고 말할 수 있다. 밖으로는 스포츠카를 적재할 수 있는 공간까지 확보하고 실내 공간에는 특급호텔 못지 않은 고급스럽고 화려한 편의시설을 적용해 내기 때문이다. 미국의 티핀모터홈의 A클래스 캠핑카인 알레그로 버스 45OP에 이어 이번에는 유럽을 대표하는 독일의 바리오모빌(VARIO MOBIL)의 `VARIO Alkoven 1200`을 소개한다.


 

자동차 사진


 

바리오모빌은 1984년 독일 북부의 니더작센 주의 보홈테(Bohmte)에서 처음 시작됐다. 이후 1985년 폭스바겐 LT(폭스바겐이 출시한 밴)를 베이스로 한 `VARIO 350` 캠핑카를 출시했다. `VARIO 350`은 상대적으로 비좁은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캠핑에 적정한 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VARIO 350`의 성공에 힘입어 1985년 바리오모빌은 독일 특허청에 정식으로 기업 등록을 하며 생산시설을 확대하게 된다. 이후 1988년 바이오모빌은 `Fahrzeuglackierer(자동차관련 전문 직업학교)`에 연수생을 보내 지속적으로 직원들의 기술력을 축적했다. 그렇게 축적된 그들의 기술력은 1988년 A클래스(대형 버스 및 트럭을 기반으로 제작된 캠핑카) `VARIO Perfect 900` 캠핑카를 탄생시키는 원동력이 된다.


 

`VARIO Alkoven`은 2010년 독일의 뒤셀도르프 카라반 살롱에서 처음 소개되었다. `VARIO Alkoven`의 베이스가 되는 차량은 독일의 상용차 제조기업 MAN SE의 MAN TGS였다. 2016년형에는 `VARIO Alkoven 1200`모델을 출시한다. 전장은 7.5m이며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12m까지 확장이 가능했다. 전폭은 2.55m이며 별도옵션인 `슬라이딩 확장`을 적용하면 전폭은 3m에 달했다. 전고는 3.8m였다. 베이스가 되는 차량은 메르세데스의 `악트로스`를 기반으로 사용했다. 파워트레인은 OM473LA I6엔진과 MPS3 자동 12단 변속기를 물려 최고 출력은 422마력이다.


 

차체는 알루미늄 또는 유리강화 플라스틱을 사용해 절연성과 높은 안정성을 부여했다. `VARIO Alkover 1200`의 특별한 점은 차량 후미에 미니 혹은 포르쉐911과 같은 크기가 작은 차량을 적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쉬운 점은 이로 인해 외부에서 사용 가능한 수납공간은 전체적인 차량의 부피를 고려하였을 때 부족함이 느껴진다.


 

자동차 사진


 

내부에 들어가면 차량 외부의 듬직함과 다르게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가 일품으로 다가온다. 갈색과 흰색 새틴의 투 톤 색상을 적용한 마무리가 돋보인다. 이는 세계적인 브랜드 ‘vogueART`의 작업이 반영된 컨셉트이다.


 

자동차 사진


 

거실공간은 운전석과 조수석 뒤쪽에 자리잡고 있다. 두 시트는 180도 회전이 가능해 보다 효율적으로 이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소파는 양쪽 벽면에 설치되어 있다. 휴식, 놀이, 회의, 식탁 등의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거실 전체에는 보스 오디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내부에서 해상도 높은 음질을 즐길 수 있다.


 

자동차 사진


 

주방은 다소 작은 편이지만 전자레인지, 식기섹척기, 에스프레소 머신, 3구 전기레인지 등이 빌트인방식으로 설치되어 편의성이 우수하다. 또한, 싱크대의 내장재는 삼성SDI의 계열사인 인조대리석 제조업체 스타론의 자재를 사용해 위생성과 수려한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주방의 옆에는 작은 식탁이 마련되어 있어 식사나 티타임을 가질 수 있다.


 

자동차 사진


 

주방을 지나면 욕실이 나온다. 욕실은 투습력이 높은 자재와 환풍기 및 창문을 배치하여 항상 쾌적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욕실에는 샤워부스와 변기가 세면대가 배치되어 있으며 욕실 밖의 디자인 콘셉트와 일치된 수려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자동차 사진


 

욕실 뒤편에는 침실이 배치됐다. 침실에는 퀸사이즈의 침대가 마련되어 있다. 천정과 양측 벽면에는 커다란 채광창을 두어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해 낸다. 이외에도 2개의 수면공간이 별도 마련되어 4인이 취침할 수 있다. 침실 아래쪽이 차량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이 위치한다.


 

`VARIO Alkoven 1200`은 소비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다양한 옵션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판매가격도 정해진다. 자세한 사항은 바리오모빌 홈페이지(http://www.vario-mobil.com)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