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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 들썩이게 한 봉준호의 '기생충'…'최고 영예' 황금종려상 수상

Shawn Chase 2019. 5. 26. 12:49

한동희 기자


입력 2019.05.26 03:40 | 수정 2019.05.26 10:16


25일(현지시각) 막을 내린 제72회 프랑스 칸영화제의 최고상 ‘황금종려상’은 대한민국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 돌아갔다. 한국 영화 역사상 첫 황금종려상이다.

칸 영화제는 이날 오후 7시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폐막식과 함께 시상식을 가졌다. 지난 12일간의 여정을 마무리하는 이날 시상식에서 프랑스의 유명여배우 카트리느 드뇌브와 심사위원장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황금종려상 수상자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호명했다. 봉 감독은 주연배우 송강호와 함께 참석했다.

'기생충'은 이번에 이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적이 있는 거장 쿠엔틴 타란티노의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장 피에르·뤼크 다르덴의 '영 아메드', 페드로 알모도바르의 '페인 앤 글로리', 셀린 시아마의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등 21개 작품과 경쟁했다.

한국영화가 세계 3대 영화제(칸ㆍ베를린ㆍ베네치아영화제)에서 최고상을 받기는 2012년 김기덕 감독의 '피에타'가 베네치아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은 이후 7년 만이다. 칸영화제에서 본상을 받은 건 2010년 이창동 감독의 '시'가 각본상을 받은 뒤 9년 만이다.


봉준호 감독이 22일(현지시각)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 '기생충'(Parasite) 공식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봉 감독은 이날 상을 받곤 "프랑스어 연설은 준비 못했지만 언제나 프랑스 영화를 보면서 영감을 받았다"며 "무엇보다도 위대한 배우들이 없었다면 한 장면도 찍을 수 없었을 것이다. 배우들께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는 "영화감독을 꿈꾸던 어리숙한 12살 소년이 황금종려상 트로피를 만지게 된다니…."라며 벅찬 감동을 드러냈다.

봉 감독은 이어 "이 자리에 함께해준 가장 위대한 배우이자 저의 동반자 송강호의 소감을 듣고 싶다"며 송강호에게 마이크를 넘겼다. 송강호는 "인내심과 슬기로움, 열정을 가르쳐주신 존경하는 대한민국의 모든 배우께 이 영광을 바치겠다"고 했다.

칸에서 처음 공개된 기생충은 이번 영화제 최고 화제작이었다. 기생충은 백수 가족의 장남이 부잣집의 과외선생 면접을 보러 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송강호·이선균·조여정·최우식 등이 출연했다. 코미디·스릴러·공포물을 오가는 이 작품이 상영되는 131분간 영화관에는 폭소와 감탄이 끊이지 않았다고 한다. 영화가 상영된 뤼미에르 대극장을 채운 2000여 관객은 영화가 끝나고 9분 넘도록 기립 박수를 쳤다. 박수 세례가 그치지 않자 봉 감독은 마이크를 잡고 "밤이 늦었으니 집으로 돌아가자"고 말했다.

상영 후에는 외신과 평론가들의 호평이 쏟아졌다. 영국 데일리 텔레그래프는 "당신의 피부 아래로 파고들어와 이빨을 박아 넣는 영화"라고 극찬했다. 칸 소식지인 스크린데일리는 켄 로치, 쿠엔틴 타란티노, 페드로 알모도바르, 다르덴 형제와 같은 쟁쟁한 거장 감독의 작품들을 제치고 '기생충'에 최고점인 평점 3.5점(4.0 만점)을 줬다. 일부 평론가들은 칸영화제가 사회문제를 발언하는 영화에 상을 주는 쪽이었다는 점에서 기생충의 수상 가 능성을 앞서 점치기도 했다.

봉 감독의 수상은 한국 영화가 칸에 진출한 지 19년만에 나온 쾌거다. 2000년에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최초로 경쟁작에 진출했고, 2004년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가 심사위원대상(그랑프리)를 받았다. 이창동 감독은 2010년 '시'로 각본상을 수상했고, 배우 전도연은 2007년 '밀양'으로 여우주연상을 받은 바 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036.html


한국 영화 칸 영화제 도전과 영광의 역사

  • 연합뉴스


  • 입력 2019.05.26 03:51



    한국 영화와 칸의 인연은 1984년에 시작됐다. 이두용 감독의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가 1984년 주목할 만한 시선에 초청되면서부터다.

    본 무대인 장편 경쟁부문에 한국 영화가 이름을 올리기는 그로부터 16년 후인 2000년 임권택 감독의 '춘향뎐'이 처음이다.

    임 감독은 당시 수상에 실패했으나 2년 뒤 '취화선'으로 다시 도전해 감독상을 받았다. 한국 영화가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하는 데 물꼬를 튼 계기가 됐다.

    2004년에는 박찬욱 감독의 '올드보이'와 홍상수 감독의 '남자는 여자의 미래다' 두 편이 경쟁부문에 올랐다. 한국영화 두 편 동시 진출은 이때가 처음이다.
     
    이중 '올드보이'가 최고 영예인 황금종려상 바로 다음 순위인 심사위원 대상을 받아 칸에서 한국영화 위상을 드높였다.

    같은 해 수상에 실패한 홍상수 감독은 이듬해인 2005년 '극장전'으로 칸에 재입성했지만,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2007년에도 한국영화 '밀양'(이창동)과 '숨'(김기덕) 두 편이 경쟁부문에 초청됐다.

    이중 '밀양'의 주인공 전도연이 한국 배우로 처음으로 칸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아 '칸의 여왕'이라는 타이틀을 얻게 됐다.

    2009년에는 박찬욱 감독이 '박쥐'로 심사위원상을 거머쥐며 한국 감독으로 처음으로 2회 본상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2010년에 세 번째로 한국영화 두 편이 장편 경쟁부문에 도전했다. 이창동 감독의 '시'와 임상수 감독의 '하녀'다. 이 중 '시'가 각본상을 받았다.

    2012년에는 홍상수 감독이 '다른 나라에서'로 임상수 감독은 '돈의 맛'으로 칸 경쟁부문에 입성했지만, 무관에 그쳤다.

    2016년에는 박찬욱 감독이 '아가씨'로 4년 만에 칸 장편 경쟁부문에 진출했지만, 수상에는 실패했다.

    그동안 심사위원대상, 심사위원상, 감독상, 각본상 등 다른 본상 수상에는 성공했지만, 최고권위 황금종려상과는 인연이 없던 한국영화는 올해 드디어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으로 그 영예를 안게 됐다. 한국영화의 칸 본상 수상은 9년 만이다.

    한국영화는 다양한 지역과 문화적 특색 있는 영화를 소개하는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도 좋은 성과를 올렸다.

    주목할 만한 시선은 1978년 제31회 질 자콥이 영화제 집행위원장이 되면서 신설한 부문이다. 시상은 1998년에 도입됐다.

    이두용 감독의 '여인잔혹사, 물레야 물레야'가 1984년에, 배용균 감독의 '달마가 동쪽으로 간 까닭은'이 1989년에 각각 초청된 이후 1997년부터 한국영화가 이 부문에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주목할 만한 시선에서는 홍상수 감독 활약이 두드러졌다. '강원도의 힘'(1998), '오! 수정'(2000), '하하하'(2010)로 세 차례 초청을 받았으며, 이 중 '강원도의 힘'으로는 특별언급상을, '하하하'로는 대상을 받았다.

    특히 2011년에 김기덕 감독이 '아리랑'으로 대상을 받아 한국영화가 주목할 만한 시선 부문에서 2연패 하기도 했다.

    2015년에는 오승욱 감독의 '무뢰한', 신수원 감독의 '마돈나' 두 편이 초청됐으나 수상에는 실패했다.

    비경쟁부문인 미드나이트 스크리닝에도 최근 한국영화 진출이 잇 달았다. 이 부문에는 주로 장르 영화가 초청된다.

    2014년 '표적'(창감독). 2015년 '오피스'(홍원찬), 2016년 '부산행(연상호), 2017년 '악녀'(정병길), 2018년 '공작'(윤종빈), 올해 '악인전'(이원태)에 이르기까지 6년 연속 이 부문에 초청됐다.

    이밖에도 2013년에는 문병곤 감독의 '세이프'가 단편 경쟁부문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043.html



    예술성과 상업의 균형에 사회비판 담은 봉준호 작품세계

  • 연합뉴스


  •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038.html



    입력 2019.05.26 03:42


    봉준호 감독이 21일(현지시간) 프랑스 칸에서 열린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 '기생충'(PARASITE)의 공식 상영회에 도착하며 미소짓고 있다. /칸 EPA=연합뉴스



    봉준호(50) 감독이 '기생충'으로 칸 영화제 진출 다섯번 만에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품에 안았다.

    봉준호 영화는 예술성과 대중성(흥행성)을 동시에 갖춘 것으로 평가받는다. 매 작품 개인에 대한 따뜻한 시선과 사회문제에 대한 날카로운 시각을 담아내 대중과 평단의 호평을 두루 얻었다.

    특히 그는 섬세한 연출로 '봉테일'이라 불린다. 대사나 세트는 물론 소품, 배우들의 손동작 하나에도 나름의 의미를 담기 때문이다. 정작 그는 그 별명을 싫어한다고 한다.
     
    대구 출신인 봉 감독은 연세대 사회학과와 한국영화아카데미를 졸업했다. 16㎜ 단편영화 '프레임 속의 기억'과 '지리멸렬'이 1994년 밴쿠버와 홍콩영화제에 초청되며 기대주로 주목받았다. 2000년 장편 데뷔작 '플란다스의 개'로 홍콩영화제 국제영화비평가상과 뮌헨 영화제 신인 감독상을 차지하며 한국영화계 신성으로 떠올랐다.

    그의 이름이 본격적으로 알려지기는 '살인의 추억'(2003)부터다. 화성 연쇄살인 사건을 소재로 범인을 잡으려는 형사들 이야기를 그린 이 영화는 평단과 관객의 호평을 동시에 받았고, 당시 전국 525만명을 동원했다. 한국영화계에 '웰메이드 영화'라는 단어가 통용된 것도 이 영화가 나오고부터다.

    2006년 선보인 '괴물'은 봉 감독의 필모그래피에 한 획을 그을 뿐만 아니라 한국형 블록버스터 탄생의 신호탄이었다.

    평범한 시민과 그 가족이 한강에 출몰한 괴물과 사투를 벌인다는 내용으로, 영화는 괴물 그 자체보다는 그에 맞서 싸우는 가족 이야기를 통해 한국 사회의 부조리를 꼬집는다.

    봉 감독은 '괴물'(2006)로 블록버스터에 도전한 뒤 '마더'(2009)에서는 조금 색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마더'는 잔혹한 살인마를 찾아 나서는 노년의 주인공을 내세운 심리스릴러로, 인간의 광기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시도했다는 평을 받았다.

    '설국열차'/연합뉴스


    봉 감독은 '설국열차'(2013)로 할리우드에 진출하며 활동 무대를 넓혔다. 이 영화는 2031년 빙하로 뒤덮인 지구를 배경으로 끝없이 달리는 열차에 탄 최후의 인류 모습을 그린다. 거기엔 백인, 흑인, 아시아인이 뒤섞였고 계급에 따라 머리 칸부터 꼬리 칸까지 엄격하게 구분됐다.

    이 질서를 깨려는 이들과 유지하려는 이들의 극렬한 싸움이 영화의 큰 줄기다. 영화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어둡고 음습하지만, 봉 감독 특유의 적절한 유머와 휴머니즘, 긴장감, 액션 그리고 환경과 계급 문제 등을 잘 녹여내 호평을 받았다.

    봉 감독은 넷플릭스 영화 '옥자'(2017)로 플랫폼 적인 확장을 시도했다. 슈퍼돼지 옥자와 산골 소녀 미자의 우정과 모험을 다룬 이 영화 역시 동물과 생명, 자본주의에 대한 봉 감독의 비판의식이 담겼다.

    그에게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안겨준 '기생충'은 가난한 가족과 부자 가족을 등장시켜 보편적인 현상인 빈부격차를 다룬다. 이 주제를 블랙 코미디로 풀어내 호평을 받았다.

    그의 영화 장르가 범죄·미스터리('살인의 추억')부터 괴수 블록버스터('괴물' )부터 스릴러('마더')를 넘나드는 까닭에 해외에서 봉준호는 장르 감독으로 통한다. 동시에 그가 연출하는 영화들은 장르를 한가지로 정의하기 어렵기도 하다.

    봉 감독은 이에 대해 "제 영화에 장르가 뒤바뀌기도 하고 섞여 있기도 한데, 미리 설계하는 것이냐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며 "시나리오 쓸 때나 촬영할 때 장르를 배합한다는 것을 의식하지는 못한다"고 말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038.html



    빈부격차 블랙 코미디로 풀어낸 영화 '기생충'

  • 연합뉴스


  •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035.html


    입력 2019.05.26 03:39


    양극화와 빈부격차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봉준호 감독 영화 '기생충'은 이런 보편적인 현상 혹은 주제를 한국적인 방식으로 풀어내고자 한다. 올해 제72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된 '기생충'이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21일 오후 10시(현지시간) 칸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공식 상영된 것이다. 봉 감독 일곱 번째 장편인 '기생충'은 당초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 분)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 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이면서 벌어지는 예기치 않은 사건이라는 정도만 알려졌을 뿐 그 내용은 자세히 공개되지 않았다./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올해 제72회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받은 봉준호 감독의 일곱 번째 장편 영화 '기생충'은 양극화와 빈부격차라는 현상을 블랙 코미디 방식으로 전달한다.

    가난한 가족과 부유한 가족, 두 가족의 미시적인 이야기에서 출발하지만, 한국은 물론 전 세계 빈부격차 담론을 아우른다.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 분)네 장남 기우(최우식)는 친구가 소개해준 고액 과외 면접을 위해 박 사장(이선균)네 집에 발을 들인다.
     
    아들 기우를 시작으로 딸 기정(박소담), 기택, 아내 충숙까지 박 사장네 입성에 성공한다. 박 사장네 가족은 똑똑한 척하지만 실제로는 바보 같다. 치밀하지도 않은 기택네 계략에 속아 넘어간다. 박 사장의 아내 연교(조여정)는 영어를 섞어 쓰며 우아한 척하지만 실은 단순하고 순진하다. 기택네 가족이 완벽하게 기생에 성공했다고 생각하는 순간, 생각하지 못한 사건이 발생한다.
     
    가난한 가족과 부자 가족 모두 엄마, 아빠, 아들, 딸, 네 명으로 구성돼 전 세계 어디에나 있을 법한 가족 모습을 보여준다. 반지하 방, 치킨집과 대만 카스텔라 가게를 하다 망했다는 기택, 기사가 있는 차를 타고 다니는 박 사장 등 빈자와 부자를 나타내는 방식은 다분히 한국적이지만, 그 메시지는 보편적이다.

    봉 감독은 "칸에서의 공식 상영 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와서 다 자국 이야기라고 했다"며 "가난한 자와 부자의 이야기니까 어느 나라든지 마찬가지일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구체적으로 들으니 마냥 기쁘지만은 않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 7번째 작품 '기생충' 칸 영화제서 첫선/CJ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는 수직적인 이미지로 빈부격차를 드러낸다.

    가난한 기택네는 반지하에 살고, 부자인 박 사장네는 언덕 위에 산다. 게다가 계단을 올라가야 현관문이 나오고 또다시 계단을 올라가야 거실이 나온다. 이처럼 계단은 빈부 차이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수단이 된다.

    봉 감독은 "전 세계 영화 역사에서 수직적인 공간이 계급이나 계층을 나타낼 때 쓰인 적은 많았지만, 반지하라는 공간에서 오는 미묘함이 있었다. 더 힘들어지면 완전히 지하로 갈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이 있는 동시에, 방에 햇살이 드는 순간에는 지하이지만 지상으로 믿고 싶어진다"고 설명했다.

    이 영화는 칸 현지에서 공개된 후 호평을 받았다. 외신들은 "우리가 보던 전작보다, 웃음은 더 어두워졌고, 분노의 목소리는 더 사나워졌으며 울음은 더 절망적이다. 봉준호가 돌아왔다. 가장 뛰어난 형태로"(버라이어티), "덩굴손처럼 뻗어와 당신 속으로 깊숙이 박힌다"(가디언), "'살인의 추억' 이후 봉준호 감독의 가장 성숙한, 한국 사회의 현실에 대한 발언"(할리우드 리포터) 등의 평가를 남겼다.

    영화제 소식지 스크린 데일리에서도 평점 3.5점으로 (평점이 매겨진 19개 영화 중 올해 경쟁부문 출품작 중) 최고점을 얻었다.

    보편적 문제의식을 한국적 터치로 완성한 영화 '기생충'/CJ엔터테인먼트 제공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035.html


    칸 심사위원장 "황금종려賞 '기생충', 한국적이지만 동시에 전 지구적 이야기"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482.html


    입력 2019.05.26 11:02 | 수정 2019.05.26 12:30


    25일(현지시각) 막을 내린 제72회 프랑스 칸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에 대해 심사위원장인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은 " ‘기생충’은 무척이나 유니크(unique·특별한) 한 경험이었으며, 심사위원 모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밝혔다.

    경쟁부문 심사위원단은 만장일치로 ‘기생충’을 황금종려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인 이냐리투 감독은 이날 오후 7시 뤼미에르 대극장에서 열린 칸 영화제 시상식 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기생충’은 예측할 수 없는 방법으로 다른 여러 개의 장르 속으로 관객을 데려간다"며 "한국을 담은 영화지만, 동시에 전 지구적으로 긴급한 이야기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제72회 칸 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은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오른쪽) 감독이 25일(현지시각) 열린 폐막식 및 시상식에서 황금종려상 수상작으로 영화 ‘기생충’을 호명하며 연출자인 봉준호(왼쪽) 감독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AFP 연합뉴스


    이냐리투는 그러면서 "우리 모두의 삶에 연관있는 그 무엇을, (봉준호 감독은) 효율적인 방식으로 재미있고 유머러스하며 따뜻한 방식으로 그려냈다"며 "우리(심사위원단)는 모두 이 영화에 매료됐고, (황금종려상에) 만장일치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박사장(이선균)네 고액 과외 선생이 되면서 일어나는 예기치 못한 사건을 다룬 블랙 코미디로, 가난한 가족과 부자 가족의 이야기를 통해 전세계적 현상인 ‘빈부격차’ 문제를 개성있게 풀어냈다는 현지 평가를 받았다.

    심사위원대상은 마티 디옵 감독의 ‘아틀란틱스’에 돌아갔다. 칸 영화제 사상 흑인여성 감독으로는 최초 경쟁부문 수상이다. 심사위원을 맡은 미국 배우 엘르 패닝은 "‘아틀란틱스’는 아름다운 우화"라며 "여성의 눈을 통해 보통의 시각으로 다루기 어려운 유럽 난민의 위기를 보여주지만, 한편으로 이 영화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연약하며 감정적인 인간을 다뤄 그 자체로 소중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심사위원상은 라즈 리 감독의 ‘레 미제라블’과 클레버 멘돈사 필로 감독의 ‘바쿠라우’가 공동 수상했다.

    감독상은 ‘영 아메드’의 장 피에르·뤼크 다르덴에게 돌아갔다. 이미 두 차례 황금종려상 수상을 통해 ‘칸이 선택한 감독’이라는 수식어가 붙은 두 감독은, 영화 ‘영 아메드’에서 급진적인 이맘(이슬람교단의 지도자)에게 세뇌당한 후 스승을 죽이려 하는 무슬림 10대의 초상을 그려 호평을 받았다.

    각본상은 프랑스 작가 겸 감독인 셀린 시아마가 받았다. 셀린 시아마는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에서 레즈비언의 눈을 통해 현대와 서구 전통 예술 전반에 걸쳐 형성된 ‘여성시선’의 개념을 다뤘다.

    제72회 칸 영화제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배우 안토니오 반데라스. /AFP 연합뉴스


    남우주연상은 ‘페인 앤 글로리’의 안토니오 반데라스, 여우주연상은 ‘리틀 조’의 에밀리 비샴이 각각 수상했다.

    이냐리투는 올해 칸 영화제의 수상 작 대부분이 사회정치적 이슈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 대해 "예술을 통해 때때로 미래를 볼 수 있다"며 "이제 영화는 전세계 다양한 사람들에 의해 표현되는 사회적 의식을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정치적이거나 사회적인 이유로 수상작을 결정하지 않았다. 감독이 누구이고 어느 나라 영화인지도 중요하지 않으며, 단지 영화 그 자체로만 평가했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5/26/201905260048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