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테슬라 예약주문 40만대… 자동차 패러다임 혁명 불붙어

Shawn Chase 2016. 5. 8. 23:13

박은서기자 , 정민지기자

입력 2016-05-07 03:00:00 수정 2016-05-07 03:00:00


[토요판 커버스토리]전기차 ‘급가속’ 




“출고는 내년부터입니다.” 

실제로 제품을 받으려면 1년 넘게 기다려야 한다는데도 사람들은 열광했다. 미국 전기자동차 업체 테슬라의 ‘모델3’ 이야기다. 올해 3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모델3를 3만5000달러(약 4060만 원)에 팔겠다고 발표했다. 이후 전 세계 예약 주문대수가 벌써 40만 대를 넘어섰다. 

모델3의 돌풍은 소비자들이 이 차를 ‘살 만한’ 전기차로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모델3의 가격은 그 이전 발표한 모델S, 모델X(8433만∼1억5420만 원)에 비하면 반값 이하다. 머스크 CEO는 모델3를 공개하며 ‘지불 가능한 가격(Affordable Price)’을 강조했다. 모델3가 계획대로 생산된다면 한 번 충전에 346km를 갈 수 있고,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데 6.0초면 된다. 

아직 모델3가 나오기까지는 1년 반이란 시간이 남았다. 한국의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제너럴모터스(GM), BMW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테슬라 모델3 열풍에 지지 않을 만한 전기차를 선보일 채비를 하고 있다. 


현재 국내서도 전기차가 판매되고 있지만 아직은 주행거리가 짧은 편이다. 현재 팔리고 있는 차종들은 한 번 충전하고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128∼148km. 자동차 업체들은 주행거리를 넉넉하게 늘리면서도 가격(보조금 포함) 부담이 적은 전기차를 선보이려는 데 사활을 걸고 있다. 



전기차는 지금 ‘주행거리 전쟁’ 중




당장 국내 출시가 예정된 전기차는 현대차의 ‘아이오닉 일렉트릭’이다. 다음 달 양산에 들어간다. 곽진 현대차 국내영업본부장(부사장)은 “한 번 충전으로 180km를 운행할 수 있어 국내 전기차 중 가장 주행거리가 길다”고 설명했다. 28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하고 차량을 경량화한 덕분이다. 

GM은 1월 열린 ‘CES 2016’에서 ‘쉐보레 볼트 EV’를 최초로 공개했다. 주행거리는 최대 200마일(약 321km), 가격은 3만 달러 선이다. 올해 말 미국에서 양산을 시작한다. BMW는 올여름 94Ah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300km 주행이 가능한 새로운 ‘i3’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주행거리를 대폭 늘린 모델에 대한 청사진도 나왔다. 메르세데스벤츠의 모회사인 다임러의 디터 제체 회장은 “주행거리가 500km 이상인 전기차를 2019년까지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폴크스바겐은 올해 CES 2016에서 최장 주행거리가 533km에 이르는 콘셉트 전기차 ‘버디(BUDD-e)’를 공개했다. 

배터리, 모터 등을 직접 생산하는 중국 업체 비야디(比亞迪·BYD)의 성장세도 무섭다. BYD의 ‘e6 400’은 완충 시 주행거리가 약 400km로 상대적으로 우월하다. BYD는 지난해 6만3000대를 팔아 중국 내 전기차 시장점유율 31%로 1위를 차지했으며, 국내 출시 계획을 조율하고 있다. 이 외에도 중국 전자통신 업체 ‘러에코(LeEco)’는 최근 자체 생산한 전기차 ‘러시(LeSEE)’를 선보였다. 최고 시속은 200km로, 양산이 본격화된다면 테슬라의 막강한 경쟁자가 될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전기차 산업 육성하자’ 각국 경쟁도 치열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차 산업을 육성하고,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각국 정부의 노력도 주목받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중국이다. 중국은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자동차 산업 육성 및 대기오염 저감 정책의 일환으로 2020년까지 500만 대의 전기차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충전소 설치 계획을 발표했다.


일본은 전기차 확대와 수소차 시장 선점의 ‘투 트랙’을 달리고 있다. 수소차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도요타, 닛산, 혼다 등의 자국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해 각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도 2011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전기차 지원정책 발표 이후 전기차가 빠르게 늘고 있다. 미국 정부는 테네시, 델라웨어,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전기차 공장을 세우는 회사에 24억 달러(약 2조7840억 원)의 국고를 지원하기로 했다.

신차 시장의 20%를 전기차가 차지하고 있는 노르웨이에서는 전기차에 버스전용차로 이용, 톨게이트 비용 무료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도 인프라, 보조금 강화해야 

한국도 2020년까지 친환경차 100만 대 보급을 목표로 인프라 구축에 나서고 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와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으로 등록된 친환경차는 총 18만361대로 전년 대비 28.6% 증가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대부분은 하이브리드차다. 하이브리드차가 17만4620대인 데 비해 전기차는 5712대에 그친다. 수소연료전지차는 29대다.

전문가들은 한국의 전기차 등 친환경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보조금 확대와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으로 국내 판매를 늘려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지난해 9월 기준 국내에는 337개의 급속충전기가 운영되고 있다. 차량 1대당 충전기는 0.06개 수준인 셈이다. 환경부는 2020년까지 급속충전기를 1400개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2020년까지 전기차 1대당 1기의 충전 인프라를 확보하겠다는 중국 정부의 계획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무료로 제공했던 전기차 급속충전기 사용료도 정부가 지난달부터 kWh당 313.1원씩 부과하는 것으로 바꾸었다. 기존의 1500만 원이던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도 올 들어 1200만 원으로 깎였다. 또한 지방자치단체별 보조금은 아예 없는 지역부터 최대 800만 원을 주는 지역(전남 순천)까지 나뉘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다.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민간 사업자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충전 유료화를 시작했지만 전기차 저변을 확대하는 데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다”며 “전기차 보급에 좀 더 세심한 정책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 친환경차 

하이브리드차,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전기차, 수소차 등 기존 내연기관차보다 대기오염 물질이나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고 연료소비효율이 우수한 자동차.


친환경차의 종류
 


○ 하이브리드차(HEV·Hybrid Electric Vehicle): 내연기관(엔진)과 전기모터, 두 종류의 동력을 조합·구동해 기존 내연기관보다 고연비, 고효율을 실현한 자동차.


○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하이브리드차 중에서 외부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로 구동이 가능한 자동차.


○ 전기차(EV·Electric Vehicle): 고전압 배터리로부터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해 차량에 구동력을 발생시킴으로써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자동차.

○ 수소연료전지차(FCEV·Fuel Cell Electric Vehicle):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얻은 후 생산된 전기로 모터를 움직여 주행하는 자동차.

자료: 환경부

박은서 clue@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정민지 기자



[토요판 커버스토리]전기차 ‘급가속’

신수정기자 , 정민지기자

입력 2016-05-07 03:00:00 수정 2016-05-07 03:


한 대형 마트에 설치된 충전소에서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다. 동아일보DB


네덜란드는 2025년부터 휘발유와 경유(디젤)를 사용하는 신차 판매를 금지하고 전기차 판매만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이 법안은 상원을 통과하면 법적 효력이 발생한다. 

지난달 27일(현지 시간)에는 독일 정부가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해 12억 유로(약 1조5960억 원) 규모의 보조금 지급 정책 계획을 발표했다. 지그마어 가브리엘 독일 부총리 겸 경제에너지부 장관은 “5만 대 수준인 전기차가 2020년 50만 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그동안 전기차는 친환경, 연료소비효율, 가속력 등의 장점에도 짧은 주행거리와 긴 충전 시간, 비싼 가격 등의 한계로 많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그러나 테슬라와 비야디(比亞迪·BYD) 같은 업체들이 속속 ‘살 만한’ 전기차를 선보이면서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

미국과 유럽 등의 자동차 이산화탄소(CO₂) 배출 규제 강화도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FCEV), 하이브리드차(HEV),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 등 친환경차 개발에 관심을 갖는 이유다. 내연기관차만으로는 CO₂ 배출 기준을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미세먼지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그동안 인기를 끌었던 디젤차 대신 전기차에 관심을 갖는 이들도 늘고 있다. 디젤차가 내뿜는 질소산화물은 미세먼지와 스모그의 원인 물질로 꼽힌다. 



▼ 전기차 vs 수소차… 미래 친환경차 주도권 누가 가질까 ▼

2021년부터 유럽연합(EU)에서 자동차를 판매하려면 자동차 한 대의 이산화탄소(CO₂) 배출량을 km당 95g 이하로 낮춰야 한다. 지금은 km당 130g 수준이다. 배출량을 맞추지 못해도 판매는 할 수 있지만 km당 1g 초과 시 대당 95유로(약 12만6350원)의 벌금이 부과된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이때부터 아예 전체 판매 대수의 8%를 배출가스가 전혀 없는 전기차(EV)와 수소연료전지차(FCEV)로 채워야 한다. 이를 어기면 거액의 벌금을 내거나 의무를 초과 달성한 다른 자동차 업체에서 배출가스 사용권을 구입해야 한다.

지난해 12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에서 채택된 ‘파리협정’은 가솔린, 디젤 등 내연기관차의 설 자리가 갈수록 좁아질 수밖에 없음을 예고하고 있다. 2020년부터 적용되는 파리협약에 맞춰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을 강화하면서 이때를 기점으로 친환경차 시장이 급격히 커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미래 친환경차의 대표 주자 자리를 놓고 각축을 벌이는 것이 전기차와 수소차다. 두 차종 모두 배출가스가 전혀 없다는 장점을 내세운다.  

지금까지는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하이브리드차가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지만 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2021년부터는 CO₂ 배출 제로인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업체인 KPMG는 2020년에 전체 엔진의 4.6%(510만 대)가 전기 구동방식으로 전환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블룸버그의 뉴에너지파이낸스는 2040년이면 전기차 판매량이 글로벌 신차 판매량의 3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로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하이브리드카의 글로벌 판매량은 146만3000대로 전년 대비 11.6% 감소했다. 하이브리드카 판매량이 줄어든 것은 4년 만에 처음이다.


지금은 수소연료전지차보다 전기차가 더 주목받고는 있지만 수소연료전지차를 ‘궁극의 친환경차’로 보는 전문가도 적지 않다. 수소연료전지차는 연료 자체가 무공해여서 전기차보다 더 친환경적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전기차는 화력에너지로 생산하는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삼기 때문이다. 수소연료전지차는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충전소로 사용할 수 있어 초기 인프라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전기차보다 경제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BMW도 최근 한국 기자단을 초청해 연 간담회에서 수소연료전지차 개발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마티아스 클리츠 BMW그룹 연료전지차 및 파워트레인 부문 부사장은 “2020년 이후 기술적으로 성숙된 수소연료전지차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수소연료전지차보다 전기차의 판매 비중이 높고, 배터리와 모터 등 전기차에서 파생되는 산업 후방 효과가 큰 만큼 앞으로 전기차 중심으로 친환경차가 성장할 것이란 전망도 만만치 않다. 현재 수소연료전지차가 전기차보다 3배가량 비싼 것도 수소연료전지차 대중화의 걸림돌이다. 미국 전기차 회사인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수소연료전지차는 친환경차로서 승산이 없다”고 잘라서 말한 바 있다. 수소를 생산하려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수소 가스의 저장과 운반이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신수정 crystal@donga.com 기자의 다른기사 더보기 경제부 페이스북·정민지 기자




화석연료차는 뒤졌지만… 中 ‘전기차 굴기’ 무서운 질주

구자룡특파원

입력 2016-05-07 03:00:00 수정 2016-05-07 03:00:00


[토요판 커버스토리]전기차 ‘급가속’ 





3일 오전 중국 수도 베이징(北京) 시 하이뎬(海淀) 구 샤오잉둥(小營東) 로. 시 서북쪽을 흐르는 5순환로 바깥으로 중관춘둥성(中關村東升) 과기원과 관련 업체가 입주해 있는 한적한 과학단지 안쪽에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보였다. 높이와 크기가 다른 두 종류의 충전기가 도로 한편에 줄이어 서 있다. 한 시간 만에 충전되는 쾌속충전기가 3대, 4시간 이상 걸리는 저속충전기가 15대였다. 승용차 10여 대가 충전하고 있었지만 운전자들은 대부분 자리를 비웠다. 관리자가 따로 없이 요금안내판만 있다.


전기 1000kWh를 충전하는 데 저속과 고속 모두 1.2위안(약 210원)으로 같다. 20위안에 배터리 용량을 가득 충전하면 150km를 달릴 수 있다. 베이징의 한 택시 운전사는 “휘발유로 같은 거리를 가려면 12L에 67위안이 든다”고 말했다. 쾌속충전은 속도는 빠르지만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준다는 이유로 저속충전을 선호하는 운전자도 많다.

이곳에서 만난 장양(張陽·28) 씨는 12만 위안짜리 베이치(北汽) 전기차를 정부보조금과 세금면제 덕에 8만 위안에 사서 2년째 타고 있다. ‘중국형 우버’와 비슷한 콜택시 회사에 등록해 자가용 영업을 하는 장 씨는 “베이징에서 자가용을 굴리려면 수백 대 1의 경쟁률을 뚫고 번호판을 추첨으로 뽑아야 한다”며 “전기차는 번호판 추첨이 없거나 발급이 빠르고 가격이 싸며 5부제 운행 제한도 받지 않는다”고 말했다.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 육성 정책’에 따른 지원과 혜택이 많다. 2017년 말까지 5∼10% 구매세가 면제되고 차종과 주행가능거리에 따라 대당 3만5000위안에서 50만 위안까지 정부와 지방정부가 보조금을 준다. 베이징 창춘(長春) 하얼빈(哈爾濱) 등 10여 개 도시에서 차량 5부제를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예외다. 베이징 상하이 선전(深(수,천)) 등 대도시에서 번호판 추첨이나 입찰을 통해 신규 차량 공급을 통제하지만 전기차는 예외다. 상하이는 즉시 발급하고 베이징은 별도 추첨을 통해 빨리 번호판을 내준다.

장 씨는 “전기차는 최고 속도가 시속 120∼130km로 느리고 한 번 충전에 150km가량밖에 주행할 수 없어 충전소가 없는 시 외곽으로 장거리 운행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라고 말했다. 배터리 용량과 파워를 늘리고 충전소를 확충하고 충전 시간도 단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단점에도 중국에서 전기차(전기 및 하이브리드 포함)의 인기는 폭발적이다. 2011년 8159대이던 전기차 생산량은 2014년 7만4763대로 늘었다. 지난해에는 생산 37만 대, 판매 33만1100대(중국 전체 자동차 판매는 2459만8000대)로 4배 이상으로 급증하면서 중국은 세계 1위 전기차 시장이 됐다. 

지난달 25일부터 이달 4일까지 베이징에서 열린 ‘2016 베이징 모터쇼’에서도 전기차가 많은 관심을 끌었다. ‘중국판 카카오톡’인 위챗을 운영하는 텅쉰(騰訊)이 투자한 상하이의 ‘넥스트EV’는 이번 행사에서 2017년 미국 유명 전기자동차 회사인 테슬라 전기차의 반값에 신차를 내놓는다. 스마트폰과 TV를 생산하는 전자회사 러에코(LeEco)는 ‘무인 전기자동차’ 콘셉트 카를 선보였다. ‘자동운전 모드’로 바뀌면 핸들이 사라져 관람객들의 시선이 모아졌다. 

중국 업체는 이치(一汽) 상치(上汽) 둥펑(東風) 창안(長安) 베이치(北汽) 광치(廣汽) 화천(華晨) 치루이(奇瑞) 비야디(BYD) 등 대부분이 전기차 생산에 뛰어들었다. 독일 BMW와 일본 닛산에 이어 미국 GM과 테슬라 등 글로벌 회사도 중국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태세다. 중국 전체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의 비중은 2014년 0.3%, 2015년 1.5%로 성장 가능성도 높은 편이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 ‘중국 제조 2025’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10대 전략산업’의 하나로 2020년까지 전기자동차 생산을 연간 200만 대, 누적생산 및 판매량을 각각 500만 대로 늘리고 비중도 5% 안팎으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중국 광둥(廣東) 성 선전 시에서는 2010년 5월 50대의 ‘전기 영업용 택시’를 운행하기 시작했다. 세계 도시 가운데 처음이다. 베이징 시에서는 창핑(昌平) 구 등 8개 기초 지방정부에서 950대의 ‘영업용 전기택시’가 운행되고 있다. 중국은 2020년에는 전기버스와 영업용 택시를 50만 대까지 늘리기로 했다.

이문형 산업연구원(KIET) 북경지원장은 “중국은 기존 화석연료 자동차 개발 분야는 선진국을 추월하기 어렵다고 보고 기술 격차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전기차 분야에서는 선도국으로 부상한다는 계획을 갖고 개발에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고 말했다.

베이징=구자룡 특파원 bonhong@donga.com




‘전기차의 섬’ 제주서 하루 동안 직접 타보니

임재영기자

입력 2016-05-07 03:00:00 수정 2016-05-07 03:00:00


[전기차 ‘급가속’]  
한라산길 급경사에 주행가능거리 뚝 떨어져… 배터리 방전될까 조마조마



전기차 왕국으로 불리는 제주에서 기자가 직접 전기차를 타고 시범운행을 했다.

머지않아 풍력발전기에서 나오는 전력으로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하면 완벽한 친환경 차량이 된다.



지난달 5일 시승용 차량에 몸을 싣고 제주도청 주차장을 빠져나왔다. 시승차는 기아자동차가 생산한 전기자동차 ‘레이’. 2012년 출고된 차량으로 현재 제주도의 업무용 차량으로 쓰이고 있다. 

배터리를 100% 충전한 상태에서 출발하자 계기판에 주행가능거리가 90km로 표시됐다. 전기차답게 4년 된 차량인데도 주행 때 소음이 전혀 없었다. 정지신호일 때는 시동이 꺼진 듯한 착각이 들 정도였다. 가속 때는 전기를 사용 중이라는 표시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내리막길에서는 충전 중이라는 표시가 나타났다. 

첫 목적지는 서귀포시 성산일출봉. 앞 차량을 추월하기 위해 순간 가속을 시도했다. 시속 60km에서 불과 3, 4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올라갔다. 휘발유나 경유 차량 가속 때 나오는 소음이 전혀 들리지 않았다. 한마디로 편안했다. 

제주시 구좌읍 지역 해안도로로 진입하면서 풍력발전기가 눈에 들어왔다. 지금은 전기차의 배터리를 화력발전이나 원자력발전 등에서 나온 전기로 충전하고 있다. 하지만 머지않아 풍력발전기에서 생산한 전기를 이용할 수 있다. ‘바람으로 달리는 전기자동차’라는 구호를 내건 제주도는 LG화학, 현대중공업 등과 업무협약을 맺고 풍력발전기의 안정적인 전력 생산과 효율적인 저장을 위한 에너지저장장치(ESS) 개발에 착수했다.


성산일출봉 부근에 이르자 편안했던 마음이 급해졌다. 주행가능거리가 57km로 떨어진 것이다. 급속충전이 필요한 시간. 출발 전 급속충전기 위치를 확인했지만 불안감이 앞섰다. 정확한 위치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제주전기자동차 콜센터(1899-8852)로 전화했다. 이곳에서 안내받은 성산일출봉 주차장에 도착했다. 주차장은 전세버스와 렌터카 등으로 만원이었다. 전기차 충전기는 한쪽 구석에 있었다. 


‘연결하다 감전되면 어떡하지.’ ‘비 올 때도 괜찮을까.’ 갖가지 생각이 머리를 스쳤다. 그러나 이런 걱정이 무색하게 충전은 불과 10분 만에 끝났다. 주행가능거리는 다시 89km로 높아졌다. 서귀포시 중문관광단지 방향으로 갈 때는 해발 200∼300m 지역의 구불구불한 도로를 이용했다. 직선 도로보다 배터리 소모가 빠른 듯했다. 서귀포시 제주도농업기술원에서 다시 충전을 시도했다. 하지만 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마음이 급해졌다. 주행가능거리가 15km까지 떨어지자 충전이 필요하다는 안내 음성이 나왔다. 제주도 담당 공무원의 도움을 받아 중문관광단지 인근 사찰인 약천사에서 겨우 급속충전을 해 주행가능거리를 다시 늘렸다. 


제주도청으로 돌아가기 위해 한라산국립공원을 지나다 해발 1100m에 이르자 주행가능거리는 다시 25km로 뚝 떨어졌다. 실제 거리는 15km에 불과한데 급경사를 오르면서 배터리 소모가 많았던 것이다. 내리막길에서 자가 충전 덕분에 제주도청에 도착하자 다시 45km로 높아졌다. 하지만 돌아오는 내내 불안한 마음이 떠나질 않았다. 기자는 127km를 주행하는 동안 2차례 충전했다.

이날 전기차 자체의 성능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잦은 충전과 부족한 충전시설은 극복해야 할 과제였다. 제주지역에는 공공용 급속충전기 49대, 완속충전기 192대가 보급됐다. 민간사업자도 급속충전기 38대, 완속충전기 92대를 보유하고 있다. 전기차는 2368대로 전국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다. 올해 국비 등으로 차량 가격을 지원하는 제주지역 공급물량은 4000대. 제주도는 2012년부터 섬 전역을 자동차 매연이 없는 ‘탄소 제로 지역’으로 만드는 것에 도전하고 있다. 2030년에 차량 37만7000여 대를 전기차로 대체하는 것이 목표다. 


제주=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