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및 독서

경영학과 추천도서 6 (마케팅)

Shawn Chase 2021. 12. 24. 16:43

경영학과 과학 이슈

현대마케팅론

유필화,김용준,한상만 저

『현대마케팅론』 제9판에서는 첫째, 옛날 자료와 사례들을 최신 자료와 참신한 사례들로 바꾸었다. 둘째, 그러나 시대의 흐름을 타지 않는 그야말로 마케팅의 원리에 해당하는 부분은 가급적 손을 대지 않았다. 이 책의 목적이 독자들로 하여금 마케팅의 기본원리와 핵심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 것이므로 저자들은 마케팅 입문서에 걸맞는 마케팅의 원리를 심혈을 기울여 집필했다. 셋째, 이 시대의 화두는 뭐니뭐니 해도 역시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세계화(globalization)이다. 그래서 디지털 및 세계화 시대의 마케팅은 모든 마케팅관리자들의 지대한 관심사이다. 김용준 교수가 이 두 장을 대폭 손질하고,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나타난 혁신적인 가격결정방식 부분은 유필화 교수가 새로 썼다. 끝으로 이 책의 끄트머리에 다른 마케팅 입문서에는 전혀 없는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이라는 완전히 새로운 장을 넣었다. 그 내용은 ‘명품마케팅(luxury marketing)’과 ‘불확실성 시대의 마케팅 전략’이다. 저자들은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이들도 이 두 토픽은 꼭 익힐 필요가 있다고 보았고, 이 새로운 장이 현대마케팅론을 더 차별화된 작품으로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집필했다.

유필화 교수

성균관대학교 SKK GSB(GRADUATE SCHOOL OF BUSINESS) 교수이다. 서울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공부하고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MBA를,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영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에서 가르쳤고 독일경영연구원(USW)에서 연구했다. 1987년부터 성균관대학교에서 경영학 교수로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가 삼성그룹과 매사추세츠공과대학의 지원으로 설립한 SKK GSB의 학장을 역임했다. 일본 게이오기주쿠대학교 비즈니스스쿨과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빙교수, 한국경영학회 편집위원장, 한국마케팅학회 회장, 제일기획과 KT, 교보생명 사외이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하며 학문적 연구뿐만 아니라 현실에서 벌어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김용준 교수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중국대학원 원장이며 한중디지털경영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2019년 한국경영학회 회장을 지냈다. 서울대학교와 미국 텍사스대학교,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경영학과 마케팅을 공부했다. 이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대학 조교수, 중국 상해교통대학 초빙교수, 칭화대학교 객좌교수와 홍콩중문대학교 초빙교수를 거쳐 최근에는 중국의 디지털비즈니스를 연구하며, 중국 비즈니스 리더 양성에 힘쓰고 있다.

한상만 교수

서울대학교(경제학), Stanford대학교(MBA, 통계학 석사), Columbia대학교(Ph.D Marketing)에서 공부하였다. Syracuse대학교와 홍콩과학기술대학교(HKUST)에서 교수를 역임하고, MIT 경영대학에서 visiting professor로 활동하였다. 1995년에 성균관대학교에 부임한 후,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학장을 역임하고, 현재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구 분야로는 SNS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연구, Mobile 빅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등, 최신 디지털마케팅 분야의 연구에 집중하고 있다. 산업계에서는 삼성그룹, LG Display, SK Telecom, KT, 교보생명, 제일기획의 자문교수로 활동하였고 현재 에이블C&C와 송원그룹의 사외이사를 맡고 있다. 정부에서는 국가브랜드위원회, 중소벤처기업혁신성장위원회, 한국소비자원에서 자문위원 등으로 활동하였고, 산업통상자원부의 지속가능경영 종합시책 연구를 맡고 있다. 학회에서는 한국소비자학회와 한국복잡계학회의 회장을 역임하였고, 2019년부터는 한국마케팅학회의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Kotler의 마케팅 원리

대학생을 위한

세계 표준 마케팅 교육용 교재

기본적인 마케팅 개념과 경영 사례를 배우고 가르치는 데 가장 신뢰할만한 『Kotler의 마케팅 원리』는 전 세계 5대륙 40개국 이상에서 24개 언어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매혹적인 현대 마케팅 세계를 마케팅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제16판은 이전 판보다 혁신적이며, 완벽하고, 권위 있으나 새롭고, 실용적이며, 재미있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마케팅 전략과 실천 방법을 결정하는 새로운 디지털 마케팅 기술의 폭발적인 영향력에 대한 논의와 사례들을 새롭게 개선하고 확장하였다. 최신 경향인 고객참여마케팅을 중점으로 새롭게 개정되었다. 혁신적인 고객가치 프레임워크를 구축·확장하여, 명확하고 설득력 있는 고객가치 중심의 접근법을 확고히 했다. 빠르게 변화하는 분야인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을 확대·개정해서 다뤘다. 점차 증가되고 있는 지속가능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글로벌 마케팅 성장에 관한 새로운 토론과 예제를 제공하였다. 재무적·계량적 마케팅 연습문제를 통하여 학생들이 각 장의 중요한 개념에 대해 분석적인 통찰을 할 수 있도록 했다. 혁신적인 학습 디자인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였다. 20개의 새로운, 혹은 개정된 기업 사례를 제공하였다.


목차

제1부 마케팅의 정의 및 마케팅프로세스

제1장 마케팅:고객가치의 창출과 획득

제2장 기업전략과 마케팅전략:고객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파트너십 구축

제2부 시장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

제3장 마케팅환경의 분석

제4장 고객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마케팅정보의 관리

제5장 소비자시장과 소비자 구매행동

제6장 산업재 시장과 산업재 구매자 행동

제3부 고객지향적 전략과 믹스의 설계

제7장 고객지향적 마케팅전략:표적고객을 위한 가치창출

제8장 제품, 서비스, 브랜딩전략:고객가치의 구축

제9장 신제품 개발과 제품수명주기 전략

제10장 가격결정:고객가치의 이해와 포착

제11장 가격결정전략:추가적 고려요인

제12장 마케팅경로:소비자 가치 전달

제13장 소매업과 도매업

제14장 고객가치에 대한 커뮤니케이션: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제15장 광고와 공중관계

제16장 인적판매와 판매촉진

제17장 다이렉트 마케팅과 온라인 마케팅:직접적인 고객관계 구축하기

제4부 마케팅영역의 확대

제18장 경쟁우위 창출

제19장 글로벌 마켓

제20장 사회적 책임과 윤리


Philip Kotler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석좌교수이자 '마케팅의 아버지'라 불리는 세계적인 마케팅의 대가이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그 어떤 마케팅 이론도 그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한다. 그는 단순 판매기법이었던 마케팅을 경영과학으로 끌어올리며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교과서를 집필하였고, IBM, 아메리카은행, GE, AT&T 등에서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한 것을 비롯하여 세계적인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과 계획 수립, 마케팅 조직, 국제 마케팅 등에 관해 컨설팅을 해왔다. 2002년 미국 마케팅 학회로부터 마케팅의 1인자로 뽑혔으며, 최우수 마케팅 교육자 대상 등을 포함하여 수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파이낸셜타임스」에서 뽑은 비즈니스 구루에 피터 드러커, 빌 게이츠, 잭 웰치와 함께 선정된 바 있다.

시카고 대학교와 MIT에서 각각 경영학 전공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박사과정 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수학을, 시카고 대학교에서는 행동과학을 연구했다. 현재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 켈로그 경영대학원(Kellog School of Management) 마케팅 분야 석좌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는 이 학교에 있으면서 켈로그 경영대학원이 <비즈니스 위크>로부터 '마케팅 최고의 명문'으로 선정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했다. 지금도 세계적인 기업의 고문으로 왕성하게 활동하면서 유럽, 아시아, 남아메리카 등 전세계를 누비며 활발한 강연과 컨설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그리고 11차례에 걸쳐 명예 학위를 받았다. 현재 일리노이 주 에번스턴에 살고 있다.

미국 마케팅 협회(AMA)의 '수훈 마케팅 교육자 상', 유럽 마케팅 컨설턴트 및 세일즈 훈련자 협회의 '마케팅 우수상', AMA 학회 회원 선정 '마케팅 사상 지도자' 상, AMA의 '폴 컨버스 상', 세일즈 마케팅 임원 세계 모임의 '올해의 마케터'상 등 다수의 상을 수상하였으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비즈니스 거장 50명'에 선정된 바 있다.

전 세계 경영대학원에서 마케팅 교과서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마케팅 원리(Principle of Marketing)』, 『마케팅 관리론(Marketing Management)』(「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0') 등 다양한 마케팅 관련 서적을 저술하였고, 그 밖의 저서로 『B2B 브랜드 마케팅』, 『미래형 마케팅』, 『마케팅 A to Z』, 『마케팅 리더십』, 『수평형 마케팅』,『카오틱스』 등이 있다. 특히 『마케팅 관리론』은 「파이낸셜 타임스」 선정 '역대 최고 경영서 50'에 포함되었다. 최고논문상을 받은 상당수를 포함해 「하버드비즈니스리뷰」 등의 주요 저널에 130편이 넘는 논문을 기고했다.


하루만에 배우는 경영학

마케팅 입문편

“하루만에 손에 잡히는 마케팅원론”

핵심정리에서 서머리까지, 한눈에 들어오는 마케팅 수업

경영학은 대학 전공과 상관없이, 현장 업무 분야와 무관하게 모든 취업 현장에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스펙이다. 경영학은 업무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과 관점을 길러주고, 그 중에서도 마케팅은 생산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높여주는 실용 학문이다. 『하루만에 배우는 경영학』은 고려대에서 우수강의상을 10회 넘게 수상한 “마케팅원론” 강의를 핵심만 쏙쏙 뽑아 정리한 것으로 마케팅 입문자를 위한 최적의 ‘마케팅 수업’을 제공한다.

저자 김상용 교수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MSIA 학위를, Duke University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Ph.D. 학위를 취득하였다. 한림대학교와 KAIST 교수를 거쳐 2001년부터 고려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다.

2015년 서비스마케팅학회 회장, 2017년과 2018년 한국마케팅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2019년 한국소비자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마케팅 분야의 국내외 전문학술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편집위원장과 객원편집위원을 맡은 바 있다.

고려대학교에서는 기업경영연구원 부원장, 하계국제대학 주임교수,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대외협력처장을 역임하였다. 또한 삼성증권, 삼성캐피탈, SK생명, KT, SK Telecom, KOMACO, 현대홈쇼핑, HMC투자증권에서 자문교수로 활동하였다.

 

마케팅 키워드 101

키워드로 마스터하는 마케팅 MBA

저자가 KBS 1라디오 [성공예감, 김방희입니다]의 ‘3분 라디오 MBA’를 진행해 온 내용을 집대성한 것으로, 마케팅을 배우고 실행하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할 마케팅의 기초와 최신 트렌드를 망라하고 있다. 130여 편의 방송 콘텐츠 중 가장 유용한 키워드를 선별하여 재구성하고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반영하여 업데이트한 것으로,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마케팅 시사용어를 시작으로 시장 분석과 기업경영 전략, 카테고리와 브랜드 관리, 소비자 심리와 고객관리, 시장조사와 타깃 설정, 가격결정, 광고와 프로모션, 유통업과 소매업, 서비스업에 이르기까지 마케팅 전반을 아우르는 방대한 콘텐츠를 담고 있다.

명쾌한 해설에 적절한 사례가 곁들여져 전문가가 아니라도 한 번 읽는 것만으로도 머릿속에 쏙쏙 들어와 시장과 고객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관한 개념을 정립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매력이다.


리테일의 미래

기술은 어떻게 소비를 바꾸는가

소비자와 만나는 최전선의 비즈니스, 리테일. 우리의 소비와 관련한 모든 상품과 서비스 산업이라고 봐도 무관할 리테일 비즈니스에 놀라운 속도로 첨단 기술이 침투하고 있다.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브랜드 스토어를 비롯하여 온라인·모바일 쇼핑 플랫폼까지 빠르게 파고든 인공지능, 로봇과 챗봇, 빅데이터, 증강․가상현실, 블록체인 등의 기술 혁신이 ‘뉴리테일 시대’를 열고 있다.

여기에 강력한 소비 세력으로 떠오른 밀레니얼과 Z세대는 이전 세대와는 다른 소비 경험을 원한다. 결국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첨예한 경쟁이 기술 전쟁과 맞물린 셈이다. 과연 2020년 이후 커머스 전쟁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이 책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의 마케팅 전공 교수이자 리테일 비즈니스 최전방의 연구자로서 급변하는 유통 트렌드를 예민하게 포착해온 황지영 교수가 미국·유럽·아시아 각지에서 유통 혁명을 견인하고 있는 10가지 리테일 테크를 꼽고, 이로 인해 달라질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소비와 고용의 미래까지 구체적으로 그려보는 시도이다. 2020년 우리 동네 마트에 등장할 로봇과 함께 다가올 미래, 그 놀라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만나보자.

황지영

미국 미시간주립대학교에서 국제유통학으로 석사를,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소비자유통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유통 산업 전반에 대한 폭넓은 연구와 이해를 바탕으로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와 핀란드 알토대학교(前 헬싱키경제대학)에서 글로벌 마케팅과 비즈니스를 강의했으며, 현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UNCG) 마케팅 전공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최신 마케팅 이슈를 방대한 기업 사례로 풀어내는 대중 강의로 호평을 얻었다. Hmart 등의 미국 리테일 기업 대상 세미나 및 자문을 해왔으며, 수년간 삼성전자, 신세계푸드, LG상사, GS리테일, BGF리테일, 기아자동차, 닐슨코리아 등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강연과 자문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글로벌 유통 트렌드를 주제로 미국 CNBC, FOX TV 등의 뉴스와 인터뷰했으며, 14년 연속으로 《리테일 매거진》에 글로벌 마케팅 이슈에 대한 칼럼을 연재해오고 있다. 2020년부터 동아비즈니스리뷰(DBR)에서 정기 칼럼을 연재 중이며, 콘텐츠 플랫폼 퍼블리(Publy)에서도 독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2019년 출간해 업계 화제를 모으며 베스트셀러가 된 《리테일의 미래》가 있다.

프롤로그 아마존 이후, 기술과 만난 뉴리테일의 시대

Part 1 혁명의 징후들 : 격변하는 리테일 비즈니스의 현재

1. 오프라인 리테일의 몰락과 모바일로의 이동

쇼핑몰 추락이 대변하는 위기의 리테일 환경 │ 데스 바이 아마존 │ 오프라인에서 모바일로의 이동

2. 리테일에 이식된 기술 혁신

현존하는 리테일 테크의 최전선, 스마트 스피커 │ 스마트해진 쇼핑 환경 : ‘제로클릭’, 그리고 SNS 속에 들어온 쇼핑 │ 첨단 기술과 크로스 오버된 혁신적 매장의 탄생

3. 새로운 소비자 Z세대의 부상

밀레니얼 세대 vs. 베이비부머 세대 │ ‘어린애들’ 아닌 새로운 소비 그룹 Z세대의 탄생 │ 연결과 간극 사이,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Part 2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 패러다임을 뒤흔들 10가지 리테일 테크

1. 인공지능 쇼핑 비서

사람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 │ 지혜로운 쇼핑 비서의 탄생

2. 신뢰와 예측을 더하는 소비 빅데이터

생산과 유통 과정에 신뢰를 더하는 데이터 │ 나보다 나의 쇼핑 패턴을 더 잘 아는 알고리즘 │ 이제 관건은 데이터 품질

3. 미래형 오프라인 매장과 언택트 리테일

빠르게 앞서가는 중국의 언택트 리테일 │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중요하다 │ 수익성의 벽을 넘을 수 있을까

4. 더 섬세하게 연결되는 옴니채널

옴니채널의 최강자 허마셴셩 │ 진화하는 럭셔리와 뷰티 브랜드 │ 오프라인 매장의 새로운 역할

5. AR과 VR로 구현한 가상 리테일

리테일, AR과 VR을 만나다 │ 생생하게 존재하는 실재감의 효과

6. 사람이 결제 수단인 캐시리스 리테일

모바일 페이의 폭발적인 증가 │ 이제는 사람이 결제 수단이다

7. 솔루션을 제공하는 챗봇

“필요하면 문자 해” │ 챗봇으로 무엇을 얻을 것인가

8. 경쟁력을 높이는 초저가 자체 브랜드(PB)

종잇장처럼 얇은 마진을 돌파하다 │ PB 성공을 위한 3가지 전략

9. 더 저렴하게 더 빠르게, 스마트 물류

우주에서 로봇이 일하는 스마트 물류센터 │로봇 배송으로 ‘라스트 1마일’을 잡는다 │ 신선식품을 더 신선하게

10. 블록체인을 통한 결제와 공급망 관리

리테일이 블록체인을 만났을 때 │ 블록체인이 리테일러를 위협한다?

Part 3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2020년 기업과 브랜드의 생존 전략

1. 달라지는 리테일 마케팅, 그리고 4P의 진화

진화하는 상품 │ 진화하는 가격 │ 진화하는 프로모션 │ 진화하는 입지 │ 진화하는 고객 서비스

2. 기업의 브랜딩 전략,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

보이스 쇼핑 시대: 소비자 결정 과정과 브랜드에 대한 인식 변화 │ 대응 전략: 브랜드 카테고리 장악과 인지도 싸움

3. 리테일 고용의 미래

어떤 일자리가 사라지는가 │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4. 비즈니스 생태계 속의 리테일 리더십

리테일 리더십의 요건

에필로그 새로운 리테일 시대를 맞이하며

감사의 말 주 참고문헌 이미지 출처


경쟁우위 마케팅전략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기업들이 변화의 흐름을 읽고 그에 따른 빠른 적응과 새로운 혁신을 이루 어내는 것만큼이나 마케팅전략의 가장 근본적인 관점을 이해하여야만 훌륭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특히, 마케팅전략을 수립하는 기업의 임원들이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은 마케팅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 인가에 대한 네 가지의 중요한 관점(Perspectives)은 변하지 않는다는 것에 주목했다.

한상만 교수

서울대학교(경제학), Stanford대학교(MBA, 통계학 석사), Columbia대학교(Ph.D Marketing)에서 공부하였다. Syracuse대학교와 홍콩과학기술대학교(HKUST)에서 교수를 역임하고, MIT 경영대학에서 visiting professor로 활동하였다. 1995년에 성균관대학교에 부임한 후,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 학장을 역임하고, 현재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하영원 교수는 University of Chicago에서 마케팅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미국 Rutgers University에서 조교수로 교직생활을 시작한 그는 1989년 귀국한 뒤 현재까지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며,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장을 역임한 바 있다.

장대련 교수는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를 졸업한 후 미국 Columbia 대학교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받고 Harvard University에서 마케팅박사학위(DBA)를 받았다. 현재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국제학대학원장을 역임 하였다. 또한 Helsinki 경제대학원, 홍콩 과학기술대학교(HKUST), 호주 국립대학교(ANU), 싱가포르 경영대학교(SMU), 싱가 포르 난양공대(NTU)에서 초빙교수로 B2B마케팅, 국제마케팅, 마케팅관리, 광고론을 강의하였다.


가격의 심리학 

(가격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행동심리)

가격연구의 한 분야인 행동적 가격론을 다루는 책이다. 행동적 가격론은 가격에 대한 주의, 가격의 지각, 가격에 관한 의사결정과 같은 가격과 관련된 다양한 소비자 '행동'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이 분야를 전공하지 않은 일반 독자를 염두에 두고 쓰여졌다.

저자 석관호는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UNIVERSITY OF WISCONSIN 경영학 석사

UNIVERSITY OF TORONTO 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전) 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조교수

현)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마케팅전공 교수

연구분야: 소비자행동 분석, 행동적 가격론

논문: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PSYCHOLOGICAL SCIENCE 등에 논문 게재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변화한 소비자를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

뉴노멀 시대, 마케팅 진검승부가 시작됐다!

저성장, 저소비 시대를 돌파하는 브랜드 마케팅 전략 『뉴노멀 시대의 마케팅』.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불황은 장기화되고 소비 시장은 싸늘해졌다. 첨단 제품과 명품에 열광하던 소비자들은 이제 싸고 괜찮은 굿 이너프 상품에 익숙해져 지갑을 굳게 닫았다. 연령, 성별, 소득만으로도 짐작이 가능했던 소비자의 심리와 행동은 더욱 모호해졌다. 기존의 활기차고 공격적인 마케팅은 소비자를 귀찮게 하는 노이즈가 되었고, 말하기보다 듣기를 우선하고 은밀하게 다가가는 마케팅이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책은 변화된 시대에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힙스터, 싱글즈, 마인드 푸어 들의 특성에 주목하고 이들을 공략할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더불어 소비자와 일회적인 관계가 아닌 진정한 신뢰 관계를 맺는 방법과 소비자들의 복잡미묘한 심리를 꿰뚫어볼 수 있는 키워드를 알려준다. 책에는 그 어느 시대보다 스마트해진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현명한 마케팅법에 대한 지침이 담겨 있다.[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 : 최순화

저자 최순화는 퍼듀 대학(PURDUE UNIVERSITY)에서 소비자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삼성경제연구소를 거쳐 현재 동덕여자대학교 국제경영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국내외 소비 시장 트렌드, 브랜드 전략 등을 연구하였으며 전자, 건설, 광고,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컨설팅을 수행했다. 또한 『매경이코노미』, 「중앙SUNDAY」 등에서 마케팅에 관한 칼럼들을 집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