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가성비 좋은 '아로나민 골드', 간기능에 도움되는 '임팩타민'

Shawn Chase 2018. 3. 14. 00:21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 2018.03.13 09:04

[비타민B 복합제 잘 고르는 법]

에너지 만드는 비타민B1 주로 함유, 푸르설티아민·벤포티아민 효능 비슷
비타민B12 많은 액티넘, 빈혈 예방… 뼈 건강에 도움되는 메가트루


비타민B 복합제가 '효자 품목'으로 급성장하고 있다. 일동제약 '아로나민' 제품군은 일반의약품 매출 1위를 3년째 기록하고 있다. 매년 10% 이상 성장하며 지난해에는 역대 최대 매출인 676억원을 기록했다. 그 뒤를 잇는 대웅제약 '임팩타민', 한국다케다제약 '액티넘', 유한양행 '메가트루' 제품군도 20% 이상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제품은 주로 비타민B군이 들어있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함량이나 성분이 조금씩 다르다. 비타민B 복합제 잘 고르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푸르설티아민 VS. 벤포티아민 든 제품으로 나뉘어… 흡수율은 비슷

현재 비타민B 복합제의 효능은 비타민B1(티아민)가지고 경쟁하는 구도이다. 티아민은 원래 수용성인데, 지용성으로 바꾸어 소장 점막에서 흡수가 잘 되게 해 '활성형'이라고 불리는 성분이 푸르설티아민과 벤포티아민이다.

아로나민 골드·액티넘에는 '푸르설티아민'이 들었고, 임팩타민·메가트루에는 '벤포티아민'이 들었다. 두 활성형 티아민의 흡수율이 얼마나 높은 지에 대해서는 각 제약사 별로 주장하는 바가 다르다. 벤포티아민는 현재 일반 티아민(티아민디설피드) 보다 흡수율이 8배가 높다고 홍보하는데, 그 근거는 1998년 독일에서 7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벤포티아민, 푸르설티아민, 티아민디설피드의 약동 역학을 비교한 임상시험 결과에 있다. 이 임상시험에 따르면 벤포티아민은 일반 티아민뿐만 아니라 푸르설티아민보다 고농도로 흡수된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그러나 1992년 일본에서 시행된 연구에 따르면 푸르설티아민이 벤포티아민보다 흡수율이 더 높다. 각 성분을 투여하고 적혈구 분포를 분석한 결과 푸르설티아민의 분포도가 벤포티아민보다 약 2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13년에는 국내 연구도 나왔다. 서울성모병원 임상병리과 임동석 교수팀은 24명을 대상으로 푸르설티아민과 벤포티아민을 복용하게 하고 혈중 약물 최고 농도(Cmax)와 혈중 농도 그래프 상의 점유면적(AUC) 등을 비교한 결과 두 성분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동석 교수는 "Cmax, AUC 는 약물이 몸 안에 잘 흡수되고, 몸 안에 얼마나 오래 머무르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라며 "두 성분은 유사한 흡수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기능성 성분, 함량 잘 따져야

푸르설티아민, 벤포티아민의 흡수율은 비슷하지만, 각 제품마다 기능성 성분과 함량이 조금씩 다르다. 내 몸 상태에 맞는 비타민B 복합제를 따져 먹는 것이 좋다.

아로나민 골드=가성비가 좋다. 비타민B1(푸르설티아민) 50㎎, 비타민B2 2.5㎎, 비타민B6 2.5㎎, 비타민B12 5.22㎍, 비타민C 72.2㎎, 비타민E 40㎎ 등 고함량은 아니지만 적정 함량의 영양소가 들어있으며, 한 정당 가격이 다른 비타민B 복합제에 비해 270원으로 가장 낮다. 박석삼의원 박석삼 원장(대한통합기능의학연구회 회장)은 "지금까지 나온 연구에 따르면 벤포티아민은 투여 시 혈액이나 간에는 티아민 농도가 증가하지만 뇌 속에는 증가하지 않는다"며 "알코올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뇌에 티아민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벤포티아민보다 뇌까지 흡수가 되는 푸르설티아민이 든 것이 낫다"고 말했다.

임팩타민 프리미엄=시중에 나온 비타민B 복합제 중에서 비타민B군의 함량이 가장 높다.〈〉 비타민B군 10종이 들었으며, 아연, 비타민C, 비타민E, 셀레늄 등이 들었다. 임팩타민에는 벤포티아민 50㎎들었는데, 벤포티아민은 근육 운동을 하거나 간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는 연구가 있으므로 이들에게 추천한다. UDCA(우르소데옥시콜린산)도 추가적으로 들었다. UDCA는 우루사에 든 성분으로 유명하며, 간이 원활하게 기능하도록 돕는 담즙산의 주요 성분이다. 간기능이 떨어지거나, 식사가 불규칙적이고 편식이 심해 비타민B군 영양소를 충분히 보충할 수 없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액티넘 EX PLUS=비타민B12의 함량이 500㎍으로 타제품에 비해 많다. 비타민B12는 신경세포 보호, 빈혈 예방 등에 효과가 있지만, 위산이 부족한 노인들은 흡수가 잘 안돼 부족한 대표 영양소이다. 정제가 작고, 빛과 수분에 예민해 파괴가 잘되는 비타민B12를 안정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특허 기술을 가지고 만들었다. 신경안정·혈류 개선에 좋은 감마오리자놀이 3.33㎎ 들었다.

메가트루 포커스=비타민B군 6종이 고함량으로 들었으며, 칼슘과 마그네슘을 각 100㎎씩 함유했다. 칼슘은 뼈 건강에 좋고, 마그네슘은 스트레스와 두뇌 활동이 많은 사람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이다. 또한 비타민D도 400IU 함유하고 있어 한 정만 먹으면 하루 권장량을 섭취할 수 있다. 면역력에 좋은 로얄젤리까지 함유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3/13/2018031300150.html